Research

Published Papers

  1. 2024.12.31. “오아시스레코드 발매 트로트의 양상과 국면”(한국문학과예술 52집,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2. 2024.04.15. “폐허에도 노래 있어: 도미도레코드의 개관과 발매 작품”(음악과 현실 67호, 민족음악학회)
  3. 2024.03.31. “소녀악극단 ‘낭랑좌(娘娘座)’의 구성과 활동 연구”(구비문학연구 72집, 한국구비문학회)
  4. 2024.03.30. “어린이날 노래의 양상과 역사”(방정환연구 11호, 방정환연구소)
  5. 2023.11.30. “20세기 소련 작곡가 카푸스틴의 음악에 나타난 재즈적 요소-피아노협주곡 2번Op.를 중심으로”(대중음악 32호, 한국대중음악학회)(김수진 공저)
  6. 2023.09.15. “한국 가상가수의 양상과 향방”(음악과 문화 제49호, 세계음악학회)
  7. 2022.12.01. “트로트에 나타나는 남성성의 상투성과 전복성”(아시아문화연구 60집, 가천대아시아문화연구소)
  8. 2021.11.31. “인도네시아 케이팝 인기의 현황 분석 및 제언”(대중음악 28집, 한국대중음악학회)(윤영삼 공저)
  9. 2021.08.01. “부산 대표 음악가 김학성이 편 『노래모음 』(1950년)의 구성 및 특징”(항도부산 42집, 부산광역시편찬위원회)
  10. 2021.04.30. “독립운동가요로 불린대중가요의 양상과 특징”(한국민요학 61집, 한국민요학회)
  11. 2021.04.01. “한국전쟁 70주년 학술대회 발표논문: 1950년대 대중음악 속 사랑의 제 모습: 노래책 『대중가요』 제1, 2, 3집 수록곡을 중심으로”(음악과 민족 61호, 민족음악회)
  12. 2021.03.01. “해방공간의 음악책 연구: 초등 음악책 [우리 노래]의 발굴 및 소개”(구비문학연구 60호, 한국구비문학회)
  13. 2021.02.01. “노래로 기억하는 6·25전쟁과 서울-1950년대 노래책 『대중가요』 제1,2,3집 수록곡을 중심으로”(서울과 역사 107호, 서울역사편찬원)
  14. 2020.09.01. “20세기 전반기 한·일 번안 재즈송의 비교”(이화음악논집 24권, 이화여자대학교음악연구소)(유옥란 공저)
  15. 2020.04.30. “20세기 전반기 한국과 일본의 재즈송 비교–서양 곡의 번안곡을 중심으로–”(문화와 융합 68집, 북페리타)(유옥란 공저)
  16. 2020.03.30. “윤석중 동요 백곡집(1954년) 연구”(방정환연구 3, 방정환연구소)(신혜승 공저)
  1. 2019.06.30. “도산 안창호 작사 계몽 가요의 양상과 특징”(구비문학연구 53집, 한국구비문학회)
  2. 2019.05.01. “딱지본 소설 속 유행가의 기능–유행가 <술은 눈물일가 한숨이랄가>를 중심으로–”(한국시가연구 47집, 한국시가학회)
  3. 2019.03.30. “같은 사건, 다른 노래: 3.1절의 기념과 추모”(이화음악논집 23집, 이화음악연구소)
  4. 2019.03.01. “정순철의 동요곡집 [갈닙피리] 연구”(방정환연구 창간호, 방정환연구소)
  5. 2018.12.30. “노래에 담긴 3.1운동의 기억과 기념: <삼일운동의 노래>, <삼일절가>, <삼일절 노래>의 비교를 통해”(이화음악논집 제22집 제4호,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6. 2018.09.01. “노랫말로 본 유성기 음반 속 흥타령과 경흥타령의 양상과 인천아리랑”(한국민요학 53집, 한국민요학회)
  7. 2018.06.30. “가수 활동으로 본 강홍식의 생애와 노래”(근대서지 17호, 근대서지학회)
  8. 2018.04.01. “1990년대와 2000년대 ‘서울 노래’의 두 모습”(인문과학 112집,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9. 2017.12.01. “유성기 음반(SP)으로 보는 이경설의 활약과 그 의미-<망향비곡>의 소개와 분석을 중심으로”(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35호, 한국고전여성문학회)
  10. 2016.12.01. “행(幸)과 불행(不幸)으로 보는 가수 이난영의 삶과 노래”(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33호, 한국고전여성문학회)
  11. 2016.11.01. “대중가요 음반 속 <춘향전>의 수용과 변개 양상”(국문학연구 34호, 국문학회)
  12. 2016.09.01. “The Impact of Western Popular Music in Korea: The Development of “Jazz Song” in the First Half of the Twentieth Century”(Korea Observer Vol.47, 한국학술연구원)
  13. 2016.06.01. “A study on the traditionalism of ‘trot’ – Focused on Yi Nanyǒng’s “Tears of Mokp’o”(Journal of Marine and Island Cultures Vol.5, Elsevier BV)
  14. 2016.06.01. “민요 연구의 확산과 수렴–최근 5년 동안의 연구 동향을 중심으로”(구비문학연구 42호, 한국구비문학회)
  15. 2015.12.31. “불러 보자 <귀국선>, 춤춰 보자 <강남스타일>-가사로 본 한국 대중가요의 변천”(새국어생활 제25권 제4호, 국립국어원)
  16. 2015.12.21. “미공개 “어린이”에서 발견한 윤극영의 동요“(근대서지 12호, 근대서지학회)
  17. 2015.11.01. “트럼펫 연주자 현경섭의 삶과 20세기 전반기 재즈에의 열망”(대중음악 16호, 한국대중음악학회)
  18. 2015.06.01. “19세기 서양인이 바라본 한국 음악과 <달아달아>”(구비문학연구 40집, 한국구비문학회)
  19. 2013.12.31. “일제강점기 만요를 통해 본 서민들의 삶과 문화”(한국민요학 39집, 한국민요학회)
  20. 2013.08.30. “대중가요 작사가 반야월 작품 연구”(한국문학논총 제64집, 한국문학회)
  21. 2013.04.30. “유도순의 시집 [혈흔의 묵화]에 관한 연구”(한국문학논총 제63집, 한국문학회)
  22. 2013.02.28. “조영출(조명암) 대중가요 가사 자료 보강 및 그 갈래별 특성 고찰”(한민족문화연구 제42집, 한민족문화학회)
  23. 2013.02.28. “유도순의 대중가요 가사 분석과 작품 규정 문제”(한국어문학연구 제60집, 한국어문학연구회)
  24. 2012.12.31. “근대전환기 윤극영의 창작 동요 연구–한국 최초의 창작동요곡집 [반달]을 중심으로-”(구비문학연구 35집, 한국구비문학회)
  25. 2012.09.30. “1970-80년대 서울 관련 대중가요의 두 모습”(한국문학과 예술 10집, 숭실대학교 한국문예연구소)
  26. 2012.02.28. “1970-80년대 한국 대중가요 가사의 특징”(공연문화연구 24집, 한국공연문화학회)
  27. 2011.12.30. “김성집의 대중가요 가사 연구”(한국문학논총 59호, 한국문학회)
  28. 2011.12.31. “뮤직비디오를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의 방법과 실제”(대학작문 3호, 대학작문학회)
  29. 2011.08.31. “대중가요 작사가 금릉인의 생애와 작품 세계”(한국민요학 32집, 한국민요학회)
  30. 2011.05.30. “한국 근대적 음악계의 형성과 분화”(문화와 사회 10집, 한국문화사회학회)
  31. 2010.12.30. “20세기 전반기 서양 대중음악의 수용과 양상 고찰–재즈송을 중심으로”(우리춤연구 6집, 한양대학교 우리춤 연구소)
  32. 2010.12.30. “20세기 전반기 <방아타령>계 노래의 지속과 변모”(한국민요학 30집, 한국민요학회)
  33. 2010.11.30. “2009년 여성 그룹의 활동과 작품에 대한 고찰”(대중음악 6호, 한국대중음악학회)
  34. 2010.09.30. “1950년대 한국전쟁 관련 노래 읽기”(일본학연구 31집, 단국대학교일본연구소)
  35. 2010.09.30. “유성기 음반 수록 대중가요 아리랑 텍스트의 반복과 변주”(한국문학과 예술 6집, 숭실대학교 한국문예연구소)
  36. 2010.06.30. “일제강점기 대중가요에 나타난 가족의 양상 고찰”(구비문학연구 30집, 한국구비문학회)
  37. 2010.04.30. “이하윤 대중가요 가사의 양상과 특성 고찰”(한국민요학 28집, 한국민요학회)
  38. 2010.02.28. “이 땅에서 ‘별’로 산다는 것은–대중가수의 탄생에서 귀환까지”(역사비평 90호, 역사문제연구소)
  1. 2009.05.31. “박노홍 대중가요 가사의 양상과 구조 연구”(대중음악 3호, 한국대중음악학회)
  2. 2009.04.30. “한국 대중가요의 전개 양상 고찰: 1945-1960년까지의 작품을 중심으로”(한국문학논총 51호, 한국문학회)
  3. 2008.12.30. “20세기 전반기 이야기 음반과 문화콘텐츠”(열상고전연구 28집, 열상고전연구회)
  4. 2008.12.31. “1950년대 대중가요의 이국성 고찰”(구비문학연구 27집, 한국구비문학회)
  5. 2008.12.31. “대중문화에 반영된 여성 소수자의 표상 고찰-20세기 전반기 이야기 음반 자료를 중심으로”(한국문화연구 15집,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6. 2008.12.30. “한국 트로트 논쟁의 일고찰–이미자 관련 논쟁을 중심으로”(대중서사연구 20호, 대중서사학회)
  7. 2008.11.30. “2007년도 구비문학 분야 연구 동향”(국문학연구 18집, 국문학회)
  8. 2008.11.30. “20세기 전반기 한국 대중가요와 디아스포라”(대중음악 2호, 한국대중음악학회)
  9. 2008.04.30. “한국 대중음악사 기술을 위한 기초 작업 : 몇 가지 쟁점을 중심으로”(대중음악 1호, 한국대중음악학회)
  10. 2008.06.20. “매체에 따른 글쓰기 방식의 변화 고찰-1930년대 근대 매체의 실화 수용을 중심으로”(한국언어문학 제65집, 한국언어문학회)
  11. 2007.12. “일제시대 유성기 음반 곡종의 실제와 분류”(한국민요학 21집, 한국민요학회)
  12. 2007.12. “대중매체의 출현과 음악문화의 변모 양상”(대중서사연구 18호, 대중서사학회)
  13. 2007.12. “민요의 웃음 창출 방식과 그 계승 고찰-<엿장수 타령>을 중심으로”(구비문학연구 25집, 한국구비문학회)
  14. 2007.06. “대중가요를 통해 본 1960년대의 서울문화”(민족문화논총 제35집, 영남대 민족문화연구소)
  15. 2006.12. “대중매체의 출현과 전통가요 텍스트의 변화 양상 고찰-<수심가>를 중심으로”(고전문학연구 30집, 한국고전문학회)
  16. 2006.06. “현대 대중음악과 공동체 문화의 상관성 연구–대학생들의 대중음악 향유를 중심으로”(구비문학연구 제22집, 한국구비문학회)
  17. 2006.06. “만요를 통해 본 1930년대의 근대문화”(웃음문화 창간호, 한국웃음문화학회)
  18. 2006.06. “최승희와 대중가요”(우리춤연구 제2집,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19. 2006.04. “1930년대 한국 도시문화와 대중음악”(한국문화논총 제42집, 한국문학회)
  20. 2006.01. “민요 전통 계승한 김억의 대중가요 가사–김억의 대중가요 발굴 가사 58편 및 작품 세계”(문학사상, 문학사상사)
  21. 2005.12. “안서 김억의 대중가요 가사에 나타나는 민요적 특성 고찰”(겨레어문학 제35집, 겨레어문학회)
  22. 2005.12. “20세기 전반기 한국 가요와 문화콘텐츠”(한국민요학 제17집, 한국민요학회)
  23. 2005.06. “20세기 전반기 기생 소재 대중가요의 노랫말 분석”(한국문화 35, 서울대학교 한국문화연구소)
  24. 2005.06. “현대 트로트의 특성 고찰-2004년 하반기 인기곡을 중심으로”(구비문학연구 제20집, 한국구비문학회)
  25. 2005.05. “1930년대 서울 노래의 이중성 : 웃음과 눈물의 이중주”(서울학연구 24집, 서울시립대 서울학연구소)
  26. 2004.12. “1930년대 기생의 음악활동 일고찰–대중가요 가수를 중심으로”(민족문화논총 제30집, 영남대학교민족연구소)
  27. 2004.11. “20세기 전반기 음반회사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일고찰”(한국음반학, 한국고음반연구회)
  28. 2004.06. “20세기 초 기생제도 연구”(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제8집,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9. 2003.12. “갈래를 통해 본 20세기 초 한국 가요의 전개 양상”(국문학연구 10호, 국문학회)
  30. 2003.06. “한국 트로트의 정체성에 대한 일고찰-1945년 이전 노래의 시적 자아의 정서를 중심으로”(구비문학연구 16, 한국구비문학회)
  31. 2003.06. “1930년대 신민요에 대한 당대의 인식과 수용”(한국민요학 제12집, 한국민요학회)
  32. 2002.06. “<문전본풀이>를 통해 본 제주도 가족제도의 한 특징”(구비문학연구 제14집, 한국구비문학회)
  33. 2002.05. “제주도 <문전본풀이>와 아이누의 <카무이 후치 야이유카르>의 비교 고찰”(국문학연구 제7호, 국문학회)
  34. 2001.12. “교환창 모노래의 2행시 구성방식”(민요논집, 민요학회)
  35. 2000.06. “<헌화가>를 통해서 본 신라인의 사랑”(덕성어문학 제10집, 덕성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36. 1999.02. “시어의 측면에서 본 교환창 모노래의 특성”(한국민요학 제6집, 한국민요학회)

Conference Presentations

  • 2024.11.30. 영웅의 탄생: 기사로 본 임영웅의 서사와 담론 (제35회 한국 대중음악학회 정기학술대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2024.09.27. 오아시스레코드 발매 트로트의 양상과 국면 (가천대 아시아문화연구소 주최 국제학술대회)
  • 2024.09.13. 한일 대중음악의 교류: 트로트와 엔카를 중심으로 (2024 한일국제학술대회, 한국국제교류재단)
  • 2024.03.17. Between Regulation and Escape: Identifying the Kim Sisters through the Lens of Diaspora (2024 AAS, 미국 시애틀)
  • 2023.12.28. 폐허에도 노래 있어: 도미도레코드 발매 음원의 양상과 특징(2023 민족음악학회 정기 학술대회, 민족음악학회)
  • 2023.12.02. 국내외 사례로 본 인공지능(AI)과 대중음악 저작권(한국대중음악학회 제33회 정기학술대회, 박지환 공동 발표)
  • 2023.11.02.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Early Korean Girl Groups : Focusing on Nangrangjwa (규장각 한국학 국제심포지엄)
  • 2023.10.20.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트로트의 주류성과 혼존성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한류연구센터)
  • 2023.08.19. 가상 인간 가수의 양상과 향방 (2023 세계음악학회x세종대학교 공동학술대회)
  • 2023.06.24. The Birth and Naming of Girls: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Early Korean Girl Groups (2023 AAS-in-ASIA 국제학술대회, 대구)
  • 2022.08.14. 1960-70년대 음악산업과 영화 선업의 상생 전략과 남진의 스타성 (제천국제음악영화제 학술대회)
  • 2022.07.08. The Cliché and Subversion of Masculinity Appearing in Trot (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opular Music, 대구)
  • 2022.05.20. 트로트 속 남과 여, 그 상투성과 전복성 (2022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국제학술대회)
  • 2021.10.23. 트로트에 나타나는 남성성의 상투성과 전복성 (한국민요학회, 제73차 정기학술대회)
  • 2021.02.25. 독립운동가요로 불린 대중가요의 사례 (항일음악국제학술회의, 단국대학교 항일음악DB토대 연구팀 주최)
  • 2019.01.31. 윤석중 동요 읽기, 보기, 부르기-윤석중 동요백곡집을 중심으로 (한일동요국제포럼, 방정환연구소 주최, 국립청소년어린이도서관)
  • 2019.11.09. 광복 이전 3.1절 기념 노래의 양상과 특징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여자대학교)
  • 2019.08.09. 설화를 적용한 대중가요의 현황과 과제 (한국구비문학회 하계학술대회, 건국대학교)
  • 2019.06.15. 현전 최고 애국창가집인 손봉호의 [창가]에 나타난 애국과 저항 (한국민요학회 제66차 전국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전북대학교 음악대학 본관 5층 아트홀)
  • 2019.05.24. 상하이와 한국 근대 대중음악의 몇 가지 국면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중구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한·중 국제학술회의, 중국 복단대학교)
  • 2019.04.22. 안창호 작사 애국 창가의 양상과 특징 (동북항일전쟁항일음악연구회 발표문, 중국 요녕대학교)
  • 2019.03.02. 유행가와 딱지본 소설의 상호텍스트성: 유행가 <술은 눈물일가 한숨이랄가>를 중심으로 (한국시가학회 2019 정기학술대회)
  • 2018.11.10. 20세기 전반기 대중가요 속 유흥 공간의 양상 고찰-SP 음반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2018 가을 정기 학술대회)
  • 2018.06.23. 유성기 음반 속 「흥타령」과 「경흥타령」의 제 양상 (한국민요학회 학술대회)
  • 2018.05.17. 정순철과 윤극영의 동요 세계 (색동학술 포럼)
  • 2018.05.11. 남북 대중가요사의 만남을 위하여-자료와 시각 (KU 통일연구네트워크 학술대회)
  • 2018.02.12. 대중가요로 보는 서울 노래 변천사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학술대회)
  • 2017.07.21. 유성기음반 속 음악극의 양상 연구 (한국극예술학회 정기학술대회)
  • 2016.12.10. 가수 활동으로 본 강홍식의 생애와 노래 (근대서지학회 제6회 학술대회)
  • 2016.08.23. 대중가요 속 <춘향전>의 수용과 변개 양상 (국문학회 하계학술대회)
  • 2016.07.14. 행과 불행 담론으로 보는 가수 이난영의 삶과 노래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제17차 하계학술대회)
  • 2016.05.28. 유성기 음반 속 <흥보가>의 미적 감수성 (판소리학회 제79차 정기학술대회)
  • 2016.02.02. 다시, 민요 연구의 길을 묻다: 현황과 전망을 중심으로 (한국구비문학회 동계 학술대회)
  • 2015.12.25. 미공개 <어린이>에서 발굴한 윤극영의 동요 소개 및 시연 (근대서지학회 학술대회, <어린이>1923-1949를 다시 읽다)
  • 2015.08.29. 트럼펫 연주자 현경섭의 삶과 20세기 전반기 재즈에의 열망 (제17회 학대중음악학회 정기 학술대회)
  • 2015.08.26. 불러보자 귀국선, 춤춰보자 강남스타일: 가사로 본 한국 대중가요의 변천 ([광복 70주년 기념 학술 행사, 우리의 삶 우리말에 담다], 국립국어원)
  • 2014.12.04. “Trot”: Hearing Koreanism in Yi Nanyoung’s Life and Works (113th Annual Meeting of American Anthropological Association, America, Washington D.C)
  • 2013.10.24. 한국 근대 대중음악과 일본 (동서문화교류연구소 국제학술심포지움)
  • 2012.11.24. 유도순의 시집 [혈흔의 묵화] 소개 및 그의 대중가요 가사의 특성 고찰 (한국문학회)
  • 2012.06.08. 서울 소재(素材) 대중가요 속 서울 풍경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한국문예연구소)
  • 2012.05. 근대전환기 윤극영의 창작 동요 연구-한국 최초의 창작동요곡집 [반달]을 중심으로 (한국구비문학회)
  • 2011.11. 1970-80년대 한국 대중가요 가사의 특징 (한국공연문화학회)
  • 2010.08. 20세기 전반기 경기민요의 지속과 변모-<방아타령>계 노래를 중심으로 (한국민요학회)
  • 2010.06. A study on the aspects and characteristic of Korean Jazz Song in the first half of the 20th century (Hong Kong, Inter-Asia popular music studies conference)
  • 2010.06. 유성기 음반 수록 대중가요 아리랑 텍스트의 반복과 변주 (숭실대학교 한국문예연구소)
  • 2010.04. 1950년대 한국전쟁 관련 노래의 양상 고찰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 2010.02. 일제강점기 대중가요에 나타난 가족의 양상 고찰 (구비문학회)
  • 2009.07. The Aspects and Meaning of an Exotic Mood Reflected in Korean Popular Music (The United Kingdom, International popular music studies conference)
  • 2008.11. 한국 대중음악과 일본이라는 타자 (비교문화연구소)
  • 2008.11. 1960년대 한국 트로트 연구 : 이미자의 노래를 중심으로 (대중서사학회)
  • 2008.09. 대중가요에 나타나는 이국 취향의 양상과 의미 (세계한국학 대회)
  • 2008.07. 2007년도 구비문학 연구 동향 (국문학회)
  • 2007.10. 한국 대중음악사 기술을 위한 기초 작업 : 몇 가지 쟁점을 중심으로 (한국대중음악학회)
  • 2007.09. 록 키드, 국악의 바다에 빠지다-김수철의 음악관을 중심으로 (경기문화재단)
  • 2007.07. 1930년대 근대 매체의 실화 수용에 나타난 특징과 의미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 2007.05. 대중매체의 출현과 음악문화의 변화양상 고찰-라디오와 유성기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근대한국학 연구소)
  • 2007.04. 대중가요를 통해 본 1960년대의 서울 문화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 2007.03. The formation and significance of Korean popular music in the first half of the 21th century (Japan, 音盤に聽く近代東アジア)
  • 2007.01. 민요의 웃음 창출방식과 그 계승 고찰-<엿장수> 타령을 중심으로 (구비문학회)
  • 2006.10. The present situation and prospects for the Korean Wave(Hanruy) in the 21st century as seen through popular music (세계 한국학대회)
  • 2006.06. 대중매체의 출현과 전통 가요 텍스트의 변화 양상 고찰 (한국고전문학회)
  • 2006.02. Urban Culture and Popular Songs in the 1930s (Canada, Urban culture in Colonial Korea Conference)
  • 2005.10. 공간, 사람, 음악의 결합 양상 고찰-1920-30년대 다방과 카페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사학회)
  • 2005.08. 현대 대중음악과 공동체 문화의 상관성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 2005.06. The Quest for Lost Songs-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Korean Popula Music in the First Half of the 20th Century (연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 연구센터)
  • 2005.05. 안서 김억의 대중가요 가사 연구 (겨레어문학회)
  • 2005.03. 20세기 전반기 기생 소재 대중가요의 담론 분석 (열상고전연구)
  • 2004.02. 20세기 전반기의 기생과 기생가수에 대한 일고찰 (한국고전여성문학회)
  • 2003.02. 1930년대 신민요에 대한 당대의 인식과 수용 (한국민요학회)
  • 2002.08. 한국 트로트의 정체성에 대한 일고찰 (한국구비문학회)
  • 2001.12. 제주도와 아이누의 조왕신서사시 비교고찰 (국문학회)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