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Published thesis

  • 2024.04.15. “폐허에도 노래 있어: 도미도레코드의 개관과 발매 작품”(음악과 현실 67호, 민족음악학회)
  • 2024.03.31. “소녀악극단 ‘낭랑좌(娘娘座)’의 구성과 활동 연구”(구비문학연구 72집, 한국구비문학회)
  • 2024.03.30. “어린이날 노래의 양상과 역사”(방정환연구 11호, 방정환연구소)
  • 2023.11.30. “20세기 소련 작곡가 카푸스틴의 음악에 나타난 재즈적 요소-피아노협주곡 2번Op.를 중심으로”(대중음악 32호, 한국대중음악학회)(김수진 공저)
  • 2023.09.15. “한국 가상가수의 양상과 향방”(음악과 문화 제49호, 세계음악학회)
  • 2022.12.01. “트로트에 나타나는 남성성의 상투성과 전복성”(아시아문화연구 60집, 가천대아시아문화연구소)
  • 2021.11.31. “인도네시아 케이팝 인기의 현황 분석 및 제언”(대중음악 28집, 한국대중음악학회)(윤영삼 공저)
  • 2021.08.01. “부산 대표 음악가 김학성이 편 『노래모음 』(1950년)의 구성 및 특징”(항도부산 42집, 부산광역시편찬위원회)
  • 2021.04.30. “독립운동가요로 불린대중가요의 양상과 특징”(한국민요학 61집, 한국민요학회)
  • 2021.04.01. “한국전쟁 70주년 학술대회 발표논문: 1950년대 대중음악 속 사랑의 제 모습: 노래책 『대중가요』 제1, 2, 3집 수록곡을 중심으로”(음악과 민족 61호, 민족음악회)
  • 2021.03.01. “해방공간의 음악책 연구: 초등 음악책 [우리 노래]의 발굴 및 소개”(구비문학연구 60호, 한국구비문학회)
  • 2021.02.01. “노래로 기억하는 6·25전쟁과 서울-1950년대 노래책 『대중가요』 제1,2,3집 수록곡을 중심으로”(서울과 역사 107호, 서울역사편찬원)
  • 2020.09.01. “20세기 전반기 한·일 번안 재즈송의 비교”(이화음악논집 24권, 이화여자대학교음악연구소)(유옥란 공저)
  • 2020.04.30. “20세기 전반기 한국과 일본의 재즈송 비교–서양 곡의 번안곡을 중심으로–”(문화와 융합 68집, 북페리타)(유옥란 공저)
  • 2020.03.30. “윤석중 동요 백곡집(1954년) 연구”(방정환연구 3, 방정환연구소)(신혜승 공저)
  • 2019.06.30. “도산 안창호 작사 계몽 가요의 양상과 특징”(구비문학연구 53집, 한국구비문학회)
  • 2019.05.01. “딱지본 소설 속 유행가의 기능–유행가 <술은 눈물일가 한숨이랄가>를 중심으로–”(한국시가연구 47집, 한국시가학회)
  • 2019.03.30. “같은 사건, 다른 노래: 3.1절의 기념과 추모”(이화음악논집 23집, 이화음악연구소)
  • 2019.03.01. “정순철의 동요곡집 [갈닙피리] 연구”(방정환연구 창간호, 방정환연구소)
  • 2018.12.30. “노래에 담긴 3.1운동의 기억과 기념: <삼일운동의 노래>, <삼일절가>, <삼일절 노래>의 비교를 통해”(이화음악논집 제22집 제4호,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 2018.09.01. “노랫말로 본 유성기 음반 속 흥타령과 경흥타령의 양상과 인천아리랑”(한국민요학 53집, 한국민요학회)
  • 2018.06.30. “가수 활동으로 본 강홍식의 생애와 노래”(근대서지 17호, 근대서지학회)
  • 2018.04.01. “1990년대와 2000년대 ‘서울 노래’의 두 모습”(인문과학 112집,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2017.12.01. “유성기 음반(SP)으로 보는 이경설의 활약과 그 의미-<망향비곡>의 소개와 분석을 중심으로”(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35호, 한국고전여성문학회)
  • 2016.12.01. “행(幸)과 불행(不幸)으로 보는 가수 이난영의 삶과 노래”(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33호, 한국고전여성문학회)
  • 2016.11.01. “대중가요 음반 속 <춘향전>의 수용과 변개 양상”(국문학연구 34호, 국문학회)
  • 2016.09.01. “The Impact of Western Popular Music in Korea: The Development of “Jazz Song” in the First Half of the Twentieth Century”(Korea Observer Vol.47, 한국학술연구원)
  • 2016.06.01. “A study on the traditionalism of ‘trot’ – Focused on Yi Nanyǒng’s “Tears of Mokp’o”(Journal of Marine and Island Cultures Vol.5, Elsevier BV)
  • 2016.06.01. “민요 연구의 확산과 수렴–최근 5년 동안의 연구 동향을 중심으로”(구비문학연구 42호, 한국구비문학회)
  • 2015.12.31. “불러 보자 <귀국선>, 춤춰 보자 <강남스타일>-가사로 본 한국 대중가요의 변천”(새국어생활 제25권 제4호, 국립국어원)
  • 2015.12.21. “미공개 “어린이”에서 발견한 윤극영의 동요“(근대서지 12호, 근대서지학회)
  • 2015.11.01. “트럼펫 연주자 현경섭의 삶과 20세기 전반기 재즈에의 열망”(대중음악 16호, 한국대중음악학회)
  • 2015.06.01. “19세기 서양인이 바라본 한국 음악과 <달아달아>”(구비문학연구 40집, 한국구비문학회)
  • 2013.12.31. “일제강점기 만요를 통해 본 서민들의 삶과 문화”(한국민요학 39집, 한국민요학회)
  • 2013.08.30. “대중가요 작사가 반야월 작품 연구”(한국문학논총 제64집, 한국문학회)
  • 2013.04.30. “유도순의 시집 [혈흔의 묵화]에 관한 연구”(한국문학논총 제63집, 한국문학회)
  • 2013.02.28. “조영출(조명암) 대중가요 가사 자료 보강 및 그 갈래별 특성 고찰”(한민족문화연구 제42집, 한민족문화학회)
  • 2013.02.28. “유도순의 대중가요 가사 분석과 작품 규정 문제”(한국어문학연구 제60집, 한국어문학연구회)
  • 2012.12.31. “근대전환기 윤극영의 창작 동요 연구–한국 최초의 창작동요곡집 [반달]을 중심으로-”(구비문학연구 35집, 한국구비문학회)
  • 2012.09.30. “1970-80년대 서울 관련 대중가요의 두 모습”(한국문학과 예술 10집, 숭실대학교 한국문예연구소)
  • 2012.02.28. “1970-80년대 한국 대중가요 가사의 특징”(공연문화연구 24집, 한국공연문화학회)
  • 2011.12.30. “김성집의 대중가요 가사 연구”(한국문학논총 59호, 한국문학회)
  • 2011.12.31. “뮤직비디오를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의 방법과 실제”(대학작문 3호, 대학작문학회)
  • 2011.08.31. “대중가요 작사가 금릉인의 생애와 작품 세계”(한국민요학 32집, 한국민요학회)
  • 2011.05.30. “한국 근대적 음악계의 형성과 분화”(문화와 사회 10집, 한국문화사회학회)
  • 2010.12.30. “20세기 전반기 서양 대중음악의 수용과 양상 고찰–재즈송을 중심으로”(우리춤연구 6집, 한양대학교 우리춤 연구소)
  • 2010.12.30. “20세기 전반기 <방아타령>계 노래의 지속과 변모”(한국민요학 30집, 한국민요학회)
  • 2010.11.30. “2009년 여성 그룹의 활동과 작품에 대한 고찰”(대중음악 6호, 한국대중음악학회)
  • 2010.09.30. “1950년대 한국전쟁 관련 노래 읽기”(일본학연구 31집, 단국대학교일본연구소)
  • 2010.09.30. “유성기 음반 수록 대중가요 아리랑 텍스트의 반복과 변주”(한국문학과 예술 6집, 숭실대학교 한국문예연구소)
  • 2010.06.30. “일제강점기 대중가요에 나타난 가족의 양상 고찰”(구비문학연구 30집, 한국구비문학회)
  • 2010.04.30. “이하윤 대중가요 가사의 양상과 특성 고찰”(한국민요학 28집, 한국민요학회)
  • 2010.02.28. “이 땅에서 ‘별’로 산다는 것은–대중가수의 탄생에서 귀환까지”(역사비평 90호, 역사문제연구소)
  • 2009.05.31. “박노홍 대중가요 가사의 양상과 구조 연구”(대중음악 3호, 한국대중음악학회)
  • 2009.04.30. “한국 대중가요의 전개 양상 고찰: 1945-1960년까지의 작품을 중심으로”(한국문학논총 51호, 한국문학회)
  • 2008.12.30. “20세기 전반기 이야기 음반과 문화콘텐츠”(열상고전연구 28집, 열상고전연구회)
  • 2008.12.31. “1950년대 대중가요의 이국성 고찰”(구비문학연구 27집, 한국구비문학회)
  • 2008.12.31. “대중문화에 반영된 여성 소수자의 표상 고찰-20세기 전반기 이야기 음반 자료를 중심으로”(한국문화연구 15집,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 2008.12.30. “한국 트로트 논쟁의 일고찰–이미자 관련 논쟁을 중심으로”(대중서사연구 20호, 대중서사학회)
  • 2008.11.30. “2007년도 구비문학 분야 연구 동향”(국문학연구 18집, 국문학회)
  • 2008.11.30. “20세기 전반기 한국 대중가요와 디아스포라”(대중음악 2호, 한국대중음악학회)
  • 2008.04.30. “한국 대중음악사 기술을 위한 기초 작업 : 몇 가지 쟁점을 중심으로”(대중음악 1호, 한국대중음악학회)
  • 2008.06.20. “매체에 따른 글쓰기 방식의 변화 고찰-1930년대 근대 매체의 실화 수용을 중심으로”(한국언어문학 제65집, 한국언어문학회)
  • 2007.12. “일제시대 유성기 음반 곡종의 실제와 분류”(한국민요학 21집, 한국민요학회)
  • 2007.12. “대중매체의 출현과 음악문화의 변모 양상”(대중서사연구 18호, 대중서사학회)
  • 2007.12. “민요의 웃음 창출 방식과 그 계승 고찰-<엿장수 타령>을 중심으로”(구비문학연구 25집, 한국구비문학회)
  • 2007.06. “대중가요를 통해 본 1960년대의 서울문화”(민족문화논총 제35집, 영남대 민족문화연구소)
  • 2006.12. “대중매체의 출현과 전통가요 텍스트의 변화 양상 고찰-<수심가>를 중심으로”(고전문학연구 30집, 한국고전문학회)
  • 2006.06. “현대 대중음악과 공동체 문화의 상관성 연구–대학생들의 대중음악 향유를 중심으로”(구비문학연구 제22집, 한국구비문학회)
  • 2006.06. “만요를 통해 본 1930년대의 근대문화”(웃음문화 창간호, 한국웃음문화학회)
  • 2006.06. “최승희와 대중가요”(우리춤연구 제2집,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 2006.04. “1930년대 한국 도시문화와 대중음악”(한국문화논총 제42집, 한국문학회)
  • 2006.01. “민요 전통 계승한 김억의 대중가요 가사–김억의 대중가요 발굴 가사 58편 및 작품 세계”(문학사상, 문학사상사)
  • 2005.12. “안서 김억의 대중가요 가사에 나타나는 민요적 특성 고찰”(겨레어문학 제35집, 겨레어문학회)
  • 2005.12. “20세기 전반기 한국 가요와 문화콘텐츠”(한국민요학 제17집, 한국민요학회)
  • 2005.06. “20세기 전반기 기생 소재 대중가요의 노랫말 분석”(한국문화 35, 서울대학교 한국문화연구소)
  • 2005.06. “현대 트로트의 특성 고찰-2004년 하반기 인기곡을 중심으로”(구비문학연구 제20집, 한국구비문학회)
  • 2005.05. “1930년대 서울 노래의 이중성 : 웃음과 눈물의 이중주”(서울학연구 24집, 서울시립대 서울학연구소)
  • 2004.12. “1930년대 기생의 음악활동 일고찰–대중가요 가수를 중심으로”(민족문화논총 제30집, 영남대학교민족연구소)
  • 2004.11. “20세기 전반기 음반회사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일고찰”(한국음반학, 한국고음반연구회)
  • 2004.06. “20세기 초 기생제도 연구”(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제8집, 한국고전여성문학회)
  • 2003.12. “갈래를 통해 본 20세기 초 한국 가요의 전개 양상”(국문학연구 10호, 국문학회)
  • 2003.06. “한국 트로트의 정체성에 대한 일고찰-1945년 이전 노래의 시적 자아의 정서를 중심으로”(구비문학연구 16, 한국구비문학회)
  • 2003.06. “1930년대 신민요에 대한 당대의 인식과 수용”(한국민요학 제12집, 한국민요학회)
  • 2002.06. “<문전본풀이>를 통해 본 제주도 가족제도의 한 특징”(구비문학연구 제14집, 한국구비문학회)
  • 2002.05. “제주도 <문전본풀이>와 아이누의 <카무이 후치 야이유카르>의 비교 고찰”(국문학연구 제7호, 국문학회)
  • 2001.12. “교환창 모노래의 2행시 구성방식”(민요논집, 민요학회)
  • 2000.06. “<헌화가>를 통해서 본 신라인의 사랑”(덕성어문학 제10집, 덕성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 1999.02. “시어의 측면에서 본 교환창 모노래의 특성”(한국민요학 제6집, 한국민요학회)

Conference Presentations

  • 2024.03.17. Between Regulation and Escape: Identifying the Kim Sisters through the Lens of Diaspora (2024 AAS, 미국 시애틀)
  • 2023.12.28. 폐허에도 노래 있어: 도미도레코드 발매 음원의 양상과 특징(2023 민족음악학회 정기 학술대회, 민족음악학회)
  • 2023.12.02. 국내외 사례로 본 인공지능(AI)과 대중음악 저작권(한국대중음악학회 제33회 정기학술대회, 박지환 공동 발표)
  • 2023.11.02.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Early Korean Girl Groups : Focusing on Nangrangjwa (규장각 한국학 국제심포지엄)
  • 2023.10.20.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트로트의 주류성과 혼존성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한류연구센터)
  • 2023.08.19. 가상 인간 가수의 양상과 향방 (2023 세계음악학회x세종대학교 공동학술대회)
  • 2023.06.24. The Birth and Naming of Girls: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Early Korean Girl Groups (2023 AAS-in-ASIA 국제학술대회, 대구)
  • 2022.08.14. 1960-70년대 음악산업과 영화 선업의 상생 전략과 남진의 스타성 (제천국제음악영화제 학술대회)
  • 2022.07.08. The Cliché and Subversion of Masculinity Appearing in Trot (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opular Music, 대구)
  • 2022.05.20. 트로트 속 남과 여, 그 상투성과 전복성 (2022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국제학술대회)
  • 2021.10.23. 트로트에 나타나는 남성성의 상투성과 전복성 (한국민요학회, 제73차 정기학술대회)
  • 2021.02.25. 독립운동가요로 불린 대중가요의 사례 (항일음악국제학술회의, 단국대학교 항일음악DB토대 연구팀 주최)
  • 2019.01.31. 윤석중 동요 읽기, 보기, 부르기-윤석중 동요백곡집을 중심으로 (한일동요국제포럼, 방정환연구소 주최, 국립청소년어린이도서관)
  • 2019.11.09. 광복 이전 3.1절 기념 노래의 양상과 특징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여자대학교)
  • 2019.08.09. 설화를 적용한 대중가요의 현황과 과제 (한국구비문학회 하계학술대회, 건국대학교)
  • 2019.06.15. 현전 최고 애국창가집인 손봉호의 [창가]에 나타난 애국과 저항 (한국민요학회 제66차 전국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전북대학교 음악대학 본관 5층 아트홀)
  • 2019.05.24. 상하이와 한국 근대 대중음악의 몇 가지 국면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중구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한·중 국제학술회의, 중국 복단대학교)
  • 2019.04.22. 안창호 작사 애국 창가의 양상과 특징 (동북항일전쟁항일음악연구회 발표문, 중국 요녕대학교)
  • 2019.03.02. 유행가와 딱지본 소설의 상호텍스트성: 유행가 <술은 눈물일가 한숨이랄가>를 중심으로 (한국시가학회 2019 정기학술대회)
  • 2018.11.10. 20세기 전반기 대중가요 속 유흥 공간의 양상 고찰-SP 음반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2018 가을 정기 학술대회)
  • 2018.06.23. 유성기 음반 속 「흥타령」과 「경흥타령」의 제 양상 (한국민요학회 학술대회)
  • 2018.05.17. 정순철과 윤극영의 동요 세계 (색동학술 포럼)
  • 2018.05.11. 남북 대중가요사의 만남을 위하여-자료와 시각 (KU 통일연구네트워크 학술대회)
  • 2018.02.12. 대중가요로 보는 서울 노래 변천사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학술대회)
  • 2017.07.21. 유성기음반 속 음악극의 양상 연구 (한국극예술학회 정기학술대회)
  • 2016.12.10. 가수 활동으로 본 강홍식의 생애와 노래 (근대서지학회 제6회 학술대회)
  • 2016.08.23. 대중가요 속 <춘향전>의 수용과 변개 양상 (국문학회 하계학술대회)
  • 2016.07.14. 행과 불행 담론으로 보는 가수 이난영의 삶과 노래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제17차 하계학술대회)
  • 2016.05.28. 유성기 음반 속 <흥보가>의 미적 감수성 (판소리학회 제79차 정기학술대회)
  • 2016.02.02. 다시, 민요 연구의 길을 묻다: 현황과 전망을 중심으로 (한국구비문학회 동계 학술대회)
  • 2015.12.25. 미공개 <어린이>에서 발굴한 윤극영의 동요 소개 및 시연 (근대서지학회 학술대회, <어린이>1923-1949를 다시 읽다)
  • 2015.08.29. 트럼펫 연주자 현경섭의 삶과 20세기 전반기 재즈에의 열망 (제17회 학대중음악학회 정기 학술대회)
  • 2015.08.26. 불러보자 귀국선, 춤춰보자 강남스타일: 가사로 본 한국 대중가요의 변천 ([광복 70주년 기념 학술 행사, 우리의 삶 우리말에 담다], 국립국어원)
  • 2014.12.04. “Trot”: Hearing Koreanism in Yi Nanyoung’s Life and Works (113th Annual Meeting of American Anthropological Association, America, Washington D.C)
  • 2013.10.24. 한국 근대 대중음악과 일본 (동서문화교류연구소 국제학술심포지움)
  • 2012.11.24. 유도순의 시집 [혈흔의 묵화] 소개 및 그의 대중가요 가사의 특성 고찰 (한국문학회)
  • 2012.06.08. 서울 소재(素材) 대중가요 속 서울 풍경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한국문예연구소)
  • 2012.05. 근대전환기 윤극영의 창작 동요 연구-한국 최초의 창작동요곡집 [반달]을 중심으로 (한국구비문학회)
  • 2011.11. 1970-80년대 한국 대중가요 가사의 특징 (한국공연문화학회)
  • 2010.08. 20세기 전반기 경기민요의 지속과 변모-<방아타령>계 노래를 중심으로 (한국민요학회)
  • 2010.06. A study on the aspects and characteristic of Korean Jazz Song in the first half of the 20th century (Hong Kong, Inter-Asia popular music studies conference)
  • 2010.06. 유성기 음반 수록 대중가요 아리랑 텍스트의 반복과 변주 (숭실대학교 한국문예연구소)
  • 2010.04. 1950년대 한국전쟁 관련 노래의 양상 고찰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 2010.02. 일제강점기 대중가요에 나타난 가족의 양상 고찰 (구비문학회)
  • 2009.07. The Aspects and Meaning of an Exotic Mood Reflected in Korean Popular Music (The United Kingdom, International popular music studies conference)
  • 2008.11. 한국 대중음악과 일본이라는 타자 (비교문화연구소)
  • 2008.11. 1960년대 한국 트로트 연구 : 이미자의 노래를 중심으로 (대중서사학회)
  • 2008.09. 대중가요에 나타나는 이국 취향의 양상과 의미 (세계한국학 대회)
  • 2008.07. 2007년도 구비문학 연구 동향 (국문학회)
  • 2007.10. 한국 대중음악사 기술을 위한 기초 작업 : 몇 가지 쟁점을 중심으로 (한국대중음악학회)
  • 2007.09. 록 키드, 국악의 바다에 빠지다-김수철의 음악관을 중심으로 (경기문화재단)
  • 2007.07. 1930년대 근대 매체의 실화 수용에 나타난 특징과 의미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 2007.05. 대중매체의 출현과 음악문화의 변화양상 고찰-라디오와 유성기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근대한국학 연구소)
  • 2007.04. 대중가요를 통해 본 1960년대의 서울 문화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 2007.03. The formation and significance of Korean popular music in the first half of the 21th century (Japan, 音盤に聽く近代東アジア)
  • 2007.01. 민요의 웃음 창출방식과 그 계승 고찰-<엿장수> 타령을 중심으로 (구비문학회)
  • 2006.10. The present situation and prospects for the Korean Wave(Hanruy) in the 21st century as seen through popular music (세계 한국학대회)
  • 2006.06. 대중매체의 출현과 전통 가요 텍스트의 변화 양상 고찰 (한국고전문학회)
  • 2006.02. Urban Culture and Popular Songs in the 1930s (Canada, Urban culture in Colonial Korea Conference)
  • 2005.10. 공간, 사람, 음악의 결합 양상 고찰-1920-30년대 다방과 카페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사학회)
  • 2005.08. 현대 대중음악과 공동체 문화의 상관성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 2005.06. The Quest for Lost Songs-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Korean Popula Music in the First Half of the 20th Century (연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 연구센터)
  • 2005.05. 안서 김억의 대중가요 가사 연구 (겨레어문학회)
  • 2005.03. 20세기 전반기 기생 소재 대중가요의 담론 분석 (열상고전연구)
  • 2004.02. 20세기 전반기의 기생과 기생가수에 대한 일고찰 (한국고전여성문학회)
  • 2003.02. 1930년대 신민요에 대한 당대의 인식과 수용 (한국민요학회)
  • 2002.08. 한국 트로트의 정체성에 대한 일고찰 (한국구비문학회)
  • 2001.12. 제주도와 아이누의 조왕신서사시 비교고찰 (국문학회)
위로 스크롤